청년실업 발생의 원인 서론

청년고용의 여건이 다소 나아지고 있으나, 실제적인 취업률과 체감실업률의 격차가 확대되는 등 청년고용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와 같은 청년실업의 문제점들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는 정책방안과 예산확보를 통한 재정투입을 확대하고 있다.

그런데, 청년실업의 원인은 이중적인 노동시장의 구조 외에도, 청년 개개인의 취업 선호도나 구직활동 요인에 의해서도 좌우될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 진로나 취업지도를 적절하게 제공하지 않는 문제점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아울러, 괜찮은 취업이 평생의 성공을 좌우할 정도로 경력개발경로가 적절하게 구축되어 있지 않다든지, 일의 가치가 직업마다 다르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직업의 특성에 따라 이를 존경하거나 경시하는 직업위세적인 특성도 청년실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청년실업 발생의 원인 문제

변화하는 사회상, 기술의 발전, 글로벌 경쟁의 심화, 주력산업과 신산업의 구조개편 지연 등과 같은 고용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나, 예측 가능성이 낮은 상황들 또한 청년고용에 부정적이다.

특히,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나 복리후생의 문제, 중소기업의 낙인효과 등과 같은 중소기업 경시현상 등은 청년실업을 해소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 확대는 소득 불평등의 문제나 불공정 거래의 범주를 넘어서, 청년실업률을 확대 시키는 주된 원인이며, 그 결과, 청년층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일자리를 찾기 위해 구직과 실업을 반복하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청년고용이 문제 및 청년실업 발생원인을 진단하는 방향은 다양한 경로로 이루어지고 있다.

청년실업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협회와 단체 등 다양한 실행 주체들이 다양한 원인들을 제시하고, 차별화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청년고용 연구자별로 청년실업을 진단하는 방향과 해소

또한, 청년고용 연구자별로 청년실업을 진단하는 방향과 해소하는 방안들이 상이하고, 다양한 해법마다 정책적인 실현 가능성과 예산투입 방향이 달라지고 있다.

이 연구의 출발점은 이러한 다양한 논의들을 종합하고 정리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기존에 이루어진 다양한 선행연구들과 논의들을 바탕으로 청년실업의 발생 원인들을 진단하고, 이 원인들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종합 정리하여, 향후 정책방안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청년실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러한 문제가 나타나게 된, 다양한 원인들을 탐색하고자 한다.

청년실업 문제의 구조적, 시기적, 양태적 측면을 파악하고, 이러한 원인들을 유형화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원인 규명을 통해, 한국 청년실업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청년실업 발생의 원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실업 발생의 원인을 어떻게 유형화할 수 있을 것인가?

둘째, 청년실업 발생의 원인들은 무엇인가?

셋째, 청년실업 발생 원인별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통해, 청년실업 발생의 원인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향후 정책방안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By admin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